노인복지학

노인교육의 진행

나도스피스 2022. 9. 10.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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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교육의 진행 방법

노인이라 하더라도 과거부터 노인 생활의 경험이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노인은 노인 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배워야 한다. 특히 사회의 구조적 변화가 극심한 현대사회는 노인들에게 많은 문제점을 제기시키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노인들이 어떻게 극복해 나갈 것이냐의 지식을 전수하는 것이 노인학교, 노인 교실의 기능과 역할이다. 따라서 각종 단체가 운영하는 현행 노인학교, 노인 교실 등 노인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각종 교육기관의 역할과 기능, 교육목적, 교과과정, 시설상태, 운영비, 사회참여 현황, 그리고 지도자의 자질 등에 관한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서는 바람직한 개선책을 제시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발전을 위한 정책과 대안의 마련이 시급하다.

노인교육의 목표는 이미 사회에서 은퇴한 노인들에게 노년기 생활에서 제기되는 발달과업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일깨워 줌으로써 그들의 노후생활이 보다 즐겁고 하도록 유도해 나가는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 또한 노인교육의 목표는 대상 노인의 지역이나 특성에 따라 다소 달라져야 한다. 도시 지역과 농촌지역, 부유한 지역과 빈곤한 지역, 여자 노인과 남자 노인, 고학력 노인과 저학력 노 인간의 교육목표와 내용은 차이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 노인 교육의 목표를 도촬할 때 대략 다음과 같은 것들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1. 국가관 교육

국내외의 정치, 경제, 사회의 변화 추세를 올바르게 이해시키고, 우리 국민의 자세, 진로 등을 일깨운다. 전통문화의 장점과 미풍양속을 다음 세대에 전수할 사명 의식으로 일깨워 주도록 한다.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의식을 지니도록 유도한다. 청소년 선도의 사명 의식을 지니도록 하고 선도에 필요한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2. 경제생활 교육

노인에게 적합한 일거리 또는 경제활동에 관한 교육이나 정보전달. 노동 또는 자립 생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교육. 재산 또는 금전 관리에 필요한 교육이나 정보전달

3. 대인관계 교육

젊은이들이 지니는 가치관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상호 간에 교류를 확대해 나가도록 교육한다. 동년배 노인들과의 교류를 확대하고 상호 간에 친밀한 유대관계를 맺어 나가도록 교육한다. 가정의 웃어른으로서의 자세를 지니도록 힘쓰고 가족 간에 융화가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도록 교육한다.

4. 개인적인 문제

항상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여 웃어른으로서의 교양을 지니도록 교육한다. 건전한 취미, 오락 활동에 몸에 익혀 여생을 즐겁게 보내는 태도를 몸에 익히도록 교육한다. 질병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건강 유지를 위한 방법을 터득하도록 교육한다.

5. 교육 프로그램 문제

우리나라의 노인학교, 대학의 교육 프로그램을 보면 대개 교육의 기본원칙 또는 특정 기준에 준해서 설정된 것으로는 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교양 강의 등에 있어서는 수강자의 학습 욕구를 제대로 반영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들이 허다하다. 노년기의 학습 프로그램은 노년기 발달과업에 부합되는 것들을 중심으로 편성되어야 한다는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들의 바람직한 학습 프로그램으로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제시한다.

 

경제적 측면

재산관리, 생계비 또는 용돈과 관련된 내용

공동작업, 재취업 등 노인의 능력으로 할 수 있는 수익사업과 관련된 내용

 

지적인 측면

은퇴 생활에 필요한 생활 정보 또는 지식 제공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오늘의 정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식제공

 

정서적 측면

건전한 취미 활동에 관한 지식과 방법의 습득을 제공

정신적, 정서적 안정을 유지하는 태도 또는 방법의 습득을 제공

 

사회적 측면

동년배 노인들과의 원만한 교우관계 유지하기 위한 내용

화목한 가족관계 유지를 위하여 노인이 취해야 할 태도와 교양 교육 위주

사회 참여와 봉사활동에 대하여 노인이 취해야 할 태도와 방법을 위주

 

신체적 측면

노인병에 대한 지식과 방법을 알아두기 교육

노인병에 대한 기본지식 또는 건강관리에 대한 방법 알아두기 교육

6. 교육지침과 교재

그간 우리나라에는 노인학교 교재가 여러 권 출간되었다. 이러한 교과서들은 편찬과정에서 많은 노력을 한 흔적은 엿볼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 이와 같은 교재들이 노인들의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어서 어느 정도를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많다. 따라서 앞으로 노인학교용 교과서를 편찬함에 있어서는 우선 노인교육의 목표가 설정되고, 이에 따라 교과과정이 정해진 다음에 그 교과과정에 부합되도록 단원을 설정해서 교재를 펴내야 할 것이다. 또한 노인 중에는 저학력자의 비율이 압도적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 등도 교재 편찬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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