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 실시의 원인
평생교육의 필연성에 비추어 볼 때 노인들에게도 계속된 학습활동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1. 급속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지식의 폭발이다.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개인의 고거 젊었을 때의 지식이나 기술은 새로이 출현한 지식이나 기술의 급속한 향상으로 쓸모가 없어져 버렸다. 급격한 변화가 없었던 옛날 사회에서는 한번 배운 기술이나 학문상의 원리로 한평생을 살 수도 있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새로운 것이 시시각각으로 속출되고 있다. 새로 개발되는 물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현실 속에서 노인들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보다 나은 생활을 향상하기 위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워야만 하는 것이다.
2. 노인들은 가치 면에 있어서 행동 방식도 수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지식, 정보, 기술 등의 급격한 증가와 변동 및 대중매체에 의한 혼미와 균질과 등은 신구문화의 혼란과 가치 선택의 어려움 등의 문제를 야기 시킨다는 가치의 다원화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주체성을 가지고 선택에 임하는 일은 현대 노인들에게는 큰 부담이 되면 곤란한 결단을 강요당하게도 된다, 또한 여가에 대한 가치도 생의 중요한 요소로서 전화시키는 동시에 자기 선택에 의해 생산적으로 여가를 선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노인학습의 주요 과제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3. 노년기는 인간의 일생 중 가장 무료한 시기이며, 변동에 대처하는 태도가 민첩하지 못하고 사고의 신축성도 굳어져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현대와 같이 사회기능과 사회적 역할이 분업화되어 있는 상황 속에서는 지각기능이 혼란되기 쉬운 것이다. 이와 같은 점에서 볼 때 노인의 학습 문제는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부단히 강조되고 실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노인교육의 당면 문제점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은 현재 노인들의 당면하고 있는 문제 즉 1. 가부장의 지위와 경제권의 상실, 2. 자녀 등의 노부모 부양의식의 감퇴, 3. 고부간의 갈등에서 오는 정신적 고통의 증가 4. 수명 연장과 역할 상실에서 오는 여가, 고독, 소외감 등의 제반 사항을 해결하는 데에 그 초점을 두어야 한다. 또한 현대사회의 흐름을 이해시키고 이에 동참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 주는 것이어야 하며, 나아가 현대적 상황에 어떻게 적응해나가며, 또한 삶의 질을 어떻게 향상해 줄 수 있느냐에 노인교육의 참뜻을 두어야 한다.
노인교육에는 일반적으로 지난날의 경험과 현재의 역할이라고 하는 서로 다른 배경적 요인을 고려하여 교육에 반영하여야 하고 풍부한 경험 들을 활용하며, 이론적 교재 내용보다는 문제해결을 시도하는 생활 중심 교육이어야 한다는 특수성이 있다 그 교육영역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1. 새로운 과학 문명과 시술 진보에 적응하는 내용
2. 노년기의 건강과 신체적 변화에 대한 지식과 이에 적응하는 내용, 노년기의 신체적인 병의 대부분은 기능적이다. 그리고 나이 많은 이들의 심리적인 노쇠 병의 대부분은 감정적 동요에서 생긴다. 오직 한 번의 격심한 감정도 급성의 중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기능상 장애를 일으키는 질병도 대개 사소하고 유쾌한 감정이 원인이 되는 수가 많다. 호흡 질환, 내분비샘과 관련된 질환, 위장병, 내장의 고장, 근육 골격의 통증 등 이러한 모든 병이 신경과 관계가 있는데 신경에 직접 영향을 주는 것은 감정이다. 그러므로 좋은 감정은 신체의 모든 기능을 부드럽게 하고 균형 잡히게 한다. 감정의 안정은 노력 여하에 있다. 그러므로 이에 대처하는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 즉 노년의 육체적 변화는 예정된 일이며, 근심, 걱정으로 막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근심 걱정은 변화를 급속도로 발전시킨다는 것을 기억하고 심적 태도를 바로 잡아야 한다. 3. 친구를 잃게 되는 슬픔에 적응하는 내용, 4. 집단의 소속 관계를 유지, 확보하는 내용, 5. 배우자의 사별에 적응하는 내용, 6. 정년퇴직에 따라 감소하는 수입에 적응하는 내용, 7. 죽임이 다가오는 두려움에 대처하는 내용, 8. 젊은 세대의 사고방식이나 국제적인 감각에 접근하려는 의욕과 이에 적응하는 내용, 9. 노년기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 내용, 즉 나이는 태도를 가지기에 달려 있으며, 청소년들을 부러워하지 말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일과표를 만들어 생활하고, 누구에게든지 즐거운 친구가 되어 주며, 모양을 매력 있게 내고, 명승지나 유람치를 찾아다니며, 세계와 접촉하여 안목을 넓혀야 하는 것이다 이처럼 노인이 재교육을 통하여 노인이 노련한 경험을 통한 조언자의 지위를 상실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노인 자신도 무능을 자인함으로써 자처하는 자기 상실증을 일으키지 않게 될 것이며, 노인에 따르는 잉여 인간이란 두려움에서 오는 자상 사태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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