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학

노인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나도스피스 2022. 9. 9.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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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이란 유년부터 노년에 이르는 생의 전 발전과정에 걸쳐 생활의 질 향상, 자기완성의 사회적 및 직업적 발달에 관한 학습을 제도적인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계속해 가는 것을 뜻한다고 본다.

지금까지 노인을 위한 평생교육은 교양, 사회, 심리, 건강, 보건, 여가선용, 취미 교육 등 다양한 내용에 걸쳐 행해졌다.

노인을 교육하는 기간도 일정하지 않고, 훈련 수준은 기초적인 것에서부터 넓다. 노인들 가운데는 한정된 교육을 받는 분들도 있고 상당히 장기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받는 분들도 있다. 교육목적도 그 범위가 넓어 자주적으로 생활하는 태도의 앙양, 새로운 지식의 흡수, 교양, 노인 자신과 가족 또는 친구를 보호 부양하는 방법의 교습, 취업 준비 등 차원으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일련의 조건들에 걸쳐 교육을 주최하는 측의 의도와 사정에 따라 노인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노인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교육을 제공해 주지를 못 한다는 지적이 있다. 대체로 55세 전후의 노인들은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경우가 많고, 60세 이상은 개인적 또는 사회적 이유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적절한 상담, 서비스의 결여, 교육 장소의 불편함, 운영자금 부족, 교육프로그램의 결함, 노인의 경제적 사정 등 요인으로 많은 노인이 아직도 참여치 못하고 있다. 노인들이 신체적 및 정신적 기능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고, 경제적 자활을 하고,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기법을 배우고,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인격 성장을 하고, 동료 노인을 보살피는 방법들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노인 문제는 다양한 문제들이 상호 연관되어 있어 노인을 위한 평생교육도 이처럼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결국 노인교육은 개개 노인들이 지속해서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지식, 기능 및 태도를 개발하도록 지도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노인교육의 필요성

 

산업화 공업화의 급격한 발전으로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의술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노인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었으며, 동시에 노인 문제, 노인복지, 노인교육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가족 공동체의 해체 현상과 더불어 가족구조 변화는 노인 부양에 대한 의무감의 의식 변화로 노인들은 더욱 외롭고 고립된 생활을 하고 있다. 여기서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노인들이 변동하는 사회를 올바로 이해하여 사회에 동참하며 행복한 생활을 하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노인교육은 필연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노인교육은 신체적, 생리적, 지적, 생활습성의 변화에 대한 적응 능력을 발전시킴으로써 현대사회로부터 소외되지 않고 동참할 수 있도록 한다.

2. 노후의 여가를 선용하고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는 기술 및 직업교육을 통하여 노인에게 생존에 대한 존재가치를 높여주고 역할상실을 방지한다.

3.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사회 변동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세대 간의 이질감을 해소한다.

4. 계속된 교육을 통하여 정치, 사회, 문화, 건강관리 등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변동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한다.

 

노인교육의 목적

 

노인교육의 목표는 대상 지역이나 대상 노인의 특성에 따라 구별돼야 하며, 따라서 매개체의 책임과 역할의 중요성도 강조되어야 하고, 노인 시기에 꼭 배워야 할 노인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 검을 터가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현대 우리나라도 노인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노인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연구, 검토가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현대 우리나라도 노인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노인교육에 필요한 제반 경영이 아직은 미비한 상태이며, 역사도 그리 길지 않다. 그렇지만 노인교육의 기능이 확대되고 이에 대한 복지시책이 진전됨에 따라 특히 평생교육 제도에는 불원간 많은 변화와 발전이 온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오늘의 노인들이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는 자세를 견지하고 그러한 생활 속에서 삶의 보람을 터득할 수 있다는 인식을 일깨워 주는 일이 노인 교육의 우선과 문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노인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정부는 적절한 프로그램 작성, 지도자 양성, 노인교육의 법률적 제도화 및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며, 근본적인 대책의 수립이 빠르면 빠를수록 노인교육도 올바르게 장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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