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학

다양한 치매 양상과 진단

나도스피스 2022. 10. 6. 15:36
728x90

치매의 양상과 진단 방법

 

치매의 초기에 환자는 정신적 수행 능력의 유지가 힘들고, 피로를 느끼며 새롭거나 복잡한 과제나 문제해결에서 장애를 보인다. 치매가 진행됨에 따라 더욱 심해져 결국은 가장 기본적인 일상생활조차 지속적인 감독과 도움이 필요하게 될 수가 있다. 가장 두드러진 행동상의 문제는 대상자가 기질적 뇌장애에서 기인하는 인지능력이 손상되었을 때 보이는 정서적 반응이다.

 

치매의 다양한 양상

1. 감각 및 주의력 결핍

감각 결핍은 환경을 식별하기 위하여 각 기관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처럼 환경에 대한 식별이 어려워지면 대상자는 혼란을 겪으며 이것이 환경에 대한 주의력에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는 의식의 수준에도 손상을 준다. 의식 수준이 낮아지면서 대상자는 구체적인 사건에 집중할 수 없게 된다.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감소하고 대상자는 매우 산만해진다.

 

2. 지남력 장애

지남력 장애는 내 환경으로부터 오는 자료를 받아 통합하는 능력의 장애가 발생할 때 일어난다. 감각 입력이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고 뇌가 구조적 손상을 받아 자극을 적절하게 수용하여 해석할 수 없게 됨에 따라 그 결과 지남력이 감퇴가 발생한다.

 

3. 지각장애

급성 기질적 뇌장애를 앓고 있는 대상자들은 흔히 환각, 착각 등의 지각 장애를 일으킨다.

 

4. 기억 장애

기억 장애는 특히 알츠하이머형 치매와 같은 피질을 침범하는 치매의 초기에 나타나는 현저한 증상이다. 치매가 진행됨에 ᄄᆞ라 기억장애는 점차 심해지며, 고도로 학습된 정보만을 기억하게 된다. 지남력에 있어 기억이 중요하므로 지남력은 치매의 경과 동안 점차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최근 기억에 손상에 오는 것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만 먼 과학에 대한 기억도 손상을 받는다. 축적된 정보의 등록, 저장, 재상 능력의 상실이 치매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임상적 현상으로 이것이 대상자의 지적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지남력 장애와 최근의 기억상실이 있어야만 급성 기질적 정신장애의 진단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행동 중에는 일몰 이후 저녁 시간에 착각이나 환각의 정도가 심해지는 일몰 효과도 있다.

 

5. 언어능력 장애

알츠하이머형 치매와 혈관성 치매와 같은 대뇌 피질에 영향을 주는 치매는 환자의 언어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언어 혼란은 모호하고 상동적이며, 부정확하거나 두원적인 대답이 특징이며, 물건 이름을 지칭하는 데 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6. 성격 변화

환자의 가족들을 가장 곤란하게 하는 문제의 하나가 성격의 변화이다.

병잔 성격 경향이 치매 이환 중 강화되며, 환자의 행동이 남들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주의하지 않는다. 전두엽과 측두엽에 장애를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성격의 변화가 현저하고, 폭발적이거나 자극과 민 적이다. 알츠하이머치매 환자의 20-3-% 는 환각 증상을 보이고 3-040%는 망상을 갖는다. 이때 망상은 주로 체계적이지 못한, 편집성 혹은 피해망상이 주를 이루고 있다. 신체적 공격과 다른 형태의 폭력들이 정신병적 증상을 보이는 치매 환자들에게 흔하다.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지적 수행 시에 드러나는 실패를 회피하기 위해 화제를 바꾸거나 농담, 혹은 면담자의 주의를 돌리는 등의 방법을 사용해서 결함을 보상하려고 시도한다. 판단력의 결여와 충동 조절의 부족이 흔히 발견되며, 특히 전두엽에 일차적인 병변을 지닌 치매 환자에게서 심하다.

 

치매의 진단 및 검사

 

노인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이에 따른 만성 노인성 질환이 늘어나고 있으며 그와 더불어 치매 환자들의 수도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치매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치매 전문의의 진단과 함께 신경심리학적 평가가 필수적이겠으나 경제적이거나 지역적인 여러 가지 이유로 많은 노인이 치매에 대한 전문인력의 평가와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따라서 이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검사자가 간단한 교육과 훈련만 받으면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노인 중에서 치매 노인을 일차적으로 선별하고 그 노인에게 적절한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표준화된 검사 도구의 필요성이 강력히 대두되어 왔다. 이런 필요에 따라서 국내에서는 최근 5년간 다양한 치매 평가 척도들이 개발되어 임상과 지역사회 보건소 및 복지관 등에 사용되고 있다. 치매의 검사법은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하다. 치매라는 병이 진행되면서 뇌의 전반적인 기능 즉, 감각 운동기능은 물론 정신 기능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치매를 진단할 수 있는 검사 도구에 관해서는 다음 글에서 다시 자세하게 설명하기로 한다.

728x90

'노인복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의 이해  (0) 2022.09.22
치매를 일으키는 다른 여러 증상들  (0) 2022.09.21
치매의 원인과 증상  (0) 2022.09.19
노인학대와 그 의미  (0) 2022.09.17
고령자의 고용실태  (0) 2022.09.16